교양

백세건강시대 > 다시보기

백세건강시대 345회

방송일 : 2014.08.18 05:10

  • 좋아요 13

‘잘못 먹으면 독!-건강기능식품’

바쁜 현대인들의 건강 필수품, 바로 건강기능식품입니다. 하지만 내 몸을 지키기 위한 건강기능식품이 내 몸을 해치는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선택법과 복용법, 백세건강시대에서 알려드립니다.

한국인에게 가장 부족한 영양소 1위, 바로 칼슘입니다. 한국인들은 칼슘 흡수에 악영향을 주는 나트륨과 인의 섭취량이 많기 때문에 칼슘보충제의 복용이 필요한데요, 하지만 칼슘보충제를 과다 복용하게 되면 결석생성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비타민제를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 오렌지, 키위 등의 과일과 호박, 오이, 브로콜리, 양상추 등의 채소를 먹는 것도 비타민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성인 남녀의 비타민 C 일일권장섭취량은 100mg이지만 흡연자나 수술 후 회복 중인 경우에는 더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역시 과다 복용하게 되면 많은 부작용이 나타나는데요, 특히 비타민 E는 하루에 400단위 이상 복용 시 원인과 관계없이 사망률이 증가 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메가-3는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고, 혈행 개선에도 효과적이라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동맥경화로 혈전용해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오메가-3의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의 효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나 스트레스 해소, 충분한 수면 등 전체적인 생활 습관을 잘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 개인별로 건강상태와 식습관이 다르므로 주치의와 상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세건강시대에서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 출연자 ]
고려대 식품공학과 박현진 교수님 l 02-3290-4279
가톨릭대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김경수 교수님 l 02-2258-7114
방송영상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