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열린TV 시청자 세상 > 다시보기

열린TV 시청자 세상 977회

방송일 : 2017.11.29 11:00

  • 좋아요 49
▶클릭! 시청자목소리
미정

▶시청자,TV를 말하다
(예능 제2의 출연자, 자막/ 이종임 평가원)
국내 예능 프로그램은 어느 때부턴가 자막의 중요성이 커졌다. 출연자들 간의 예능구성의 특징이나 포인트를 자막이 짚어주거나, 등장인물들 간의 캐릭터를 만들어나가는데 자막이 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제작진이 현장의 느낌을 시청자에게 전달해주고, 더 흥미로운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 자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자막을 통해 예능 소재를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추세다. 이렇게 큰 관심을 받게 되면서, 다양한 시청자 층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인터넷에서 젊은 이용자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자막으로 쓰기도 하고, 시대가 변했음에도 가부장적 시선이 담긴 자막을 쓰기도 하는 등의 문제가 나타나면서 자막에 대한 문제도 꾸준히 지적되는 추세다. TV는 일상적 접근성이 높고 특히 예능 프로그램의 경우 시청자들이 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자막으로 활용되는 언어표현이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도 크다. 물론 능동적으로 메시지를 해석하는 시청자들도 여전히 많지만, 다양한 연령대의 시청 층을 고려했을 때 제작진은 자막이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내용전달의 방식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SBS 예능 프로그램의 자막의 긍정적인 점과 아쉬운 점을 짚어보고자 한다.

▶정덕현의 TV뒤집기
* 한 주간 방송된 SBS 방송을 대중문화 평론가 정덕현의 시각으로 새롭게 바라본다.

▶집중!이 프로그램
(희망 TV SBS)
* 기획의도 :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희망TV SBS>는 시청자들의 나눔으로 짧지 않은 시간 동안 국내 외 어린이들에게 따뜻한 손길을 건네 온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특히, 매년 사회적 신망이 두터운 스타들이 아프리카로 떠나 봉사를 하고 참혹한 현실을 알리는 등 보는 이로 하여금 나눔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게 만든다는 평가를 받아왔는데- 올해 역시 대세로 불리는 배우 추자현이 함께해 더욱 화제를 모았다. 즐거운 기부문화를 창조하고, 지구촌 곳곳에 사랑의 씨앗을 뿌리는 프로그램 <희망 TV SBS>가 가진 의미를 <집중! 이 프로그램>에서 살펴본다.
방송영상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