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열린TV 시청자 세상 > 다시보기

열린TV 시청자 세상 941회

방송일 : 2017.03.22 11:00

  • 좋아요 2
▶ 클릭! 시청자 목소리
한 주간 방송된 다양한 SBS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의견을 모아서 전달합니다.


▶ 시청자 TV를 말하다
[ 예능의 재미에 가려진 가학성/이종임 평가원]
예능 프로그램에서 웃음을 주기 위해 행해지는 가학적인 설정에 대한 아쉬움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씬 스틸러는 사전 논의나 협의 없이 출연자들간의 애드리브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가학적 설정을 그대로 담을 수밖에 없다. <웃음을 찾는 사람들>에서 선보이는 코너들 역시 여성비하를 드러내는 언어표현 뿐만 아니라 얼굴을 때리거나 옷을 억지로 벗기는 상황들이 자주 등장한다. 의외의 상황을 연출함으로써 웃음을 유발하겠다는 전략이지만 맥락없는 폭력적 상황이 자주 등장한다는 것은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에서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재미를 위해 선보이는 장면이 ‘재미’가 아닌 ‘가학적 상황’만을 유발한다는 점을 진단하고, 대안은 무엇이 있는지 등을 논의하고자 한다.


▶ 정덕현의 TV뒤집기
한 주간 방송된 SBS 방송을 대중문화 평론가 정덕현의 시각으로 새롭게 바라본다.


▶ 집중! 이 프로그램
[ 생방송투데이 - 오지기행 어디로 ]
대한민국의 숨은 오지를 찾아 떠나는 <생방송 투데이> 월요일 인기코너 ‘오지기행 어디로’! 사람의 손이 닿지 않은 오지의 광활한 자연 풍광과, 그 속에서 자연과 하나 되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꾸밈없는 이야기들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생방송 투데이>의 장수코너이다. 특히 전국 곳곳에 숨은 오지인들을 사전 섭외 없이 무작정 찾아가는 콘셉트는 제작진이 오지를 찾아가는 과정 자체만으로도 큰 재미를 주는 동시에, 꾸밈없는 오지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장치이기도 하다. 매주 월요일, 시청자들을 자연 속으로 안내하는 코너 ‘오지기행 어디로’를 <집중! 이 프로그램>에서 만나봤다.
월정액 상품 신규 구매 고객 EVENT 신규 구매 시 첫 달 요금 단/돈/천/원 전체이용권
방송영상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