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열린TV 시청자 세상 > 다시보기

열린TV 시청자 세상 932회

방송일 : 2017.01.18 15:00

  • 좋아요 18

▶ 클릭! 시청자 목소리
한 주간 방송된 다양한 SBS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의견을 모아서 전달합니다.


▶ 시청자 TV를 말하다
< 드라마 속 양성평등의 현주소 >

올해부터 시행되는 방송심의규정에는 양성평등의 중요성이 한층 강화되어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SBS 드라마들은 남녀 캐릭터를 얼마나 양성평등적으로 그리고 있는 걸까. 현재 방영 중인 작품들 가운데 <낭만닥터 김사부>처럼 능동적인 여성캐릭터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드라마는 양성평등적인 측면도 있지만, 반면 <우리 갑순이>, <사랑은 방울방울>, <아임쏘리 강남구> 등 아침, 주말드라마들에선 가난하고 어려운 상황에 처한 캔디형 여주인공과 이를 구하는 능력있는 남주인공의 도식이나, 남성은 바깥일을 하고 여성은 가사를 전담하는 성역할 고정관념 등이 여전히 반복되고 있다. 최근의 한국드라마는 단순히 국내 시청자들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라 한류바람을 타고 세계로 뻗어나간다. 그런 만큼 글로벌시대에 걸 맞는 가치관이 필수라는 점에서도 드라마 속 양성평등의 현주소를 짚어보고자 한다.


▶ 정덕현의 TV뒤집기
한 주간 방송된 SBS 방송을 대중문화 평론가 정덕현의 시각으로 새롭게 바라본다.


▶ 집중! 이 프로그램
< 게임쇼 유희낙락 >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건강한 게임문화를 만들고, 게임의 진정한 의미와 재미를 찾는 프로그램, <게임쇼 유희낙락>이 지난 2016년 12월 첫방송을 선보였다. 공중파에서 4년 만에 부활한 게임 프로그램으로, 첫 방송 당시 아이돌 게임단을 모집한다는 공고문에 40여 팀의 아이돌들이 참가 의사를 밝히며 큰 관심을 모았는데~ 연예인 출신 게임PD들이 고객의 의뢰를 받아 원하는 게임을 개발해주는 신개념 게임 개발 토크 코너 ‘개발자들’을 필두로 건강한 게임문화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코너들이 예정된 본격 게임 예능 <게임쇼 유희낙락>을 <집중! 이 프로그램>에서 만나본다.


방송영상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