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열린TV 시청자 세상 > 다시보기

열린TV 시청자 세상 928회

방송일 : 2016.12.23 11:00

  • 좋아요 10

▶ 클릭! 시청자 목소리
한 주간 방송된 다양한 SBS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의견을 모아서 전달합니다.


▶ 시청자 TV를 말하다
< 판타지 드라마의 성공과 실패 >

방영 전부터 많은 화제를 모든 <푸른 바다의 전설>이 순항을 하며 <시크릿 가든>, <너의 목소리가 들려>, <별에서 온 그대> 등으로 이어져온 판타지 드라마 열풍의 계보를 잇고 있다. 판타지드라마 열풍은 점점 다양한 이야기를 원하는 시청자들의 변화된 기호, 표현의 한계를 넓혀가는 작가들의 실험정신,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영상기술의 발달 등 여러 배경적 요인을 지닌다. 성공한 판타지드라마들은 기존의 진부한 이야기를 벗어나 대리만족 기능을 최대한 구현하는 드라마의 진화로 볼 수 있다. 하지만 부정적 측면도 존재한다. 판타지 장르임을 내세워 극적 개연성에 소홀히 하거나, 소재는 참신하지만 정작 이야기는 기존 드라마의 진부함을 벗어나지 못한다거나, 시각효과와 로케이션 등 볼거리에 더 치중한다는 점 등의 문제점이 뚜렷한 작품들은 실패할 확률이 높다. 판타지 드라마의 성패 요인과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 방송현장, 인&아웃
<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시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행’ >

장애와 희귀병으로 고통 받는 아이들과 가난 때문에 치료를 포기할 수밖에 없는 가정을 선정해 도움을 주는 휴먼 솔루션 다큐멘터리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행>! 이웃의 따스한 온정이 더욱 필요해지는 연말, 프로그램만큼이나 가슴 따뜻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행> 제작진들의 제작기를 통해 진정한 나눔의 의미를 되짚어본다.


▶ 정덕현의 TV뒤집기
한 주간 방송된 SBS 방송을 대중문화 평론가 정덕현의 시각으로 새롭게 바라본다.


▶ 집중! 이 프로그램
< 웃음을 찾는 사람들 >

SBS 간판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 <웃음을 찾는 사람들>! 세대와 계층을 뛰어넘는 다양한 웃음 코드로 매주 수요일 안방을 찾고 있는데.. 최근에는 ‘내 친구는 대통령’과 ‘초코속 LTE 뉴스’ 코너를 부활시키면서 시사 풍자 요소를 강화하는가 하면 얼마 전에는 송년특집으로 2016년 <웃찾사> 최고의 코너를 뽑으면서 시청자의 눈길을 끌었는데... 하지만 웃음 코드의 패턴이 반복되다 보면 익숙함에서 오는 재미도 있지만 식상함으로 변할 우려도 있는 상황! <웃찾사>를 살펴본다.


월정액 상품 신규 구매 고객 EVENT 신규 구매 시 첫 달 요금 단/돈/천/원 전체이용권
방송영상
전체보기>